NFC 기능 없는 유심도 교통카드 금융거래 사용할 수 있어요. feat 알뜰요금제

 

제가 이번에 알뜰요금제를 변경했는데요. 기존에는 당연히 유심은 다~ 똑같은 유심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더라고요. NFC 기능이 있는데 유심에 이 기능이 탑재 안된 것도 있더라고요.

 

조금 더 저렴한 알뜰요금제를 전전하다보니 저는 핸드폰 최초 설정 통신사와 다른 알뜰 통신사를 사용하게 되면서 핸드폰의 NFC 기능을 이용하여 버스나 지하철 이용 시 모바일 교통카드를 태그 해서 사용할 수가 없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알뜰요금제를 또 변경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핸드폰 최초 설정 통신사와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가 같아도 유심에 NFC 기능이 없으면 이 또한 모바일 교통카드 태그가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NFC기능이 없는 유심에 대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핸드폰 태그로 간단하게 승하차할 수 있는지 말이죠.

 

https://www.amobile.co.kr/usim_register.asp?cId=48676&cp=L

※ NFC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NFC 기능 제공되는 LTE나노 유심으로 가입 불가, 가입을 원 할 경우 유심+NFC 기능 탑재 유심 별도 구매

 

누가 유심 이용안내 사항에서 '꼭! 읽어보세요' 페이지를 일일이 읽어보나요? 저 역시 가뿐하게 PASS 하고 알뜰 요금제를 변경했는데 이런 문자가 오더라고요.

 

- NFC 기능 없는 유심으로 교통카드 및 금융거래 서비스 이용 불가합니다.??

 

 

이런 문자를 받고 뜨억!!! 했죠. 핸드폰 요금 아껴보려다 금융거래도 못하는 거 아냐? 하고 말이죠

 

그런데 NFC 기능 없는 유심에 대해 알아보니. 요즘 금융사 어플에서는 웬만해서는 자체적으로 기능을 적용해서 이용을 할 수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문제는 교통카드를 이용 못한다는 건데요.

 

핸드폰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 못하는 경우는 2가지가 있는데요.

 

1. 유심에서 제공하는 통신사와 핸드폰 최초 설정 통신사가 다른 경우

2. NFC 기능 없는 유심을 사용하는 경우

 

그래서 NFC 기능 없는 유심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첫 번째는 핸드폰의 펌웨어를 유심 통신사와 일치시키는 건데요. 이건.... 하아 너무 어려워서 패스

두 번째는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스토어에서 ㄱ.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ㄴ. 티머니 페이(모바일티머니 X) 다운로드하여 이용하는 거예요.

 

구글 스토어

 

 

ㄱ.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는 통신사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태그를 해야 합니다.

 

- NFC 기능이 있는 국내 제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면 사용 가능

- 선불형(충전), 후불형으로 나뉘고 후불형은 신한/우리 비씨 카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ㄴ. 티머니페이

 

https://pay.tmoney.co.kr/ncs/pct/tpay/ReadTmnyPay.dev

 

 

저는 유심칩 통신사와 핸드폰 설정 통신사가 다르다 보니 삼성페이 또는 티머니에서도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 통신사가 달라도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알게 돼서 정말 좋은 거 같아요.

 

처음에는 NFC 기능 없는 유심칩이라 걱정이 많았는데. 이제 걱정은 저~~ 리 보내버리고 마음껏 요금제 변경해도 될 거 같아요 ^^

 

 

위의 두 종류의 앱은 충전할 때 수수료가 청구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셔서 사용하세요.

+ Recent posts